식품첨가물 종류 와 역활을 알아보자!
1. 콜라의 탄생과 브랜드 & 코카콜라
2. 콜라의 첨가물 정보
우리가 흔히 접할수있고 남녀노소 아이부터 어른까지 부담없이 즐기는 콜라!
저도 정말 시원한 콜라 한잔이면 더부룩했던 배속이 싹 내려가는것 같고 시원한 그느낌을 잊지못해 음식을 먹을때는 항상 찾게 되는데요.
부담없이 마시고 즐기는 콜라 알고 마시면 더욱 즐거운 식품이야기~
바로 시작할께요.
1.콜라의 탄생
톡쏘며 달콤함까지 선물하는 음료 콜라! 콜라는 Cola 또는 Coke 라고 부릅니다.
콜라라는 이름은 카페인을 넣기위해 콜라나무 열매를 사용한것에 비롯되어 지금까지도 콜라라고 불려지고있어요~
콜라가 사전에 등록되어있는건 아시나요?
콜라의 사전적 의미는 "독특한 향과 맛을 가진 짙은 갈색의 청량음료이다"
콜라는 단맛을 내기 위해 설탕,옥수수 시럽 또는 스테비아 라는 인공 감미료를 사용한답니다.
그리고 무성탕 콜라의 경우에는 단맛을 내기위해 아스파탐을 사용하고있어요.
헌데 아스파탐의 특성상 당분의 함량은 무설탕 콜라가 훨씬 많기도 합니다~
2.콜라의 브랜드
세계적으로 어떤 브랜드의 콜라회사가 있을까요?
미국 - 코카콜라 , 펩시콜라
영국,서유럽 - 버진콜라(1900년대)
독일 - Afri cola
체코,슬로바키아 - 코폴라 (코카콜라와 펩시콜라 다음으로 3번째로 판매량이많음.)
인도 - 텀스 업
팔레스타인 - 스타콜라
터키 - 콜라터키
이스라엘,팔레사타인 자치정부 - 수퍼 드링크
대한민국 - 815콜라.. 어디갔을까요~ ㅎㅎ
남아메리카 - 잉카콜라(코카콜라에서 인수)
쿠바 - 투콜라,트로피콜라(이탈리에서도 인기를 끔)
멕시코 - 로얄크라운콜라
그리고 콜라라 칭하기는 애매한 대한민국의 일화제품 맥콜!! ㅎㅎ 이건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음료...!
자 그렇다면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가장 자주보는 코카콜라에 대해서 조금더 알아보고 싶네요.
여기서 잠깐 많은 분들이 펩시콜라를 우리나라 콜라라고 오해하고 계신데 미국 기업회사랍니다~
3.코카콜라(coca-cola)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에서 제조하여 판매하는 음료입니다.
전 세계 200여개국에 팔리고 있고 가장인지도 높은 제품이에요, 펩시콜라와 경쟁구도를 이루고있기도 하지요.
3-1. 코카콜라의 탄생
1886년 애틀란타의 약제사인 존 스티스 펨버턴 박사가 코카의 잎과, 콜라의 열매, 카페인등을 주원료로 청량음료를 제작 하게되는 그것이 바로 코카콜라 라는 이름으로 상품화 하면서 탄생했습니다.
하지만 2년 후 박사는 제조,판매등의 대한 권리를 122만원 팔아버립니다. 으악!
그 콜라의 모든 권리를 구입한사람은 약제사인 에이서 캔들러라는 약제 도매상이었습니다.
캔들러는 1919년 회사 조직을 설립하고 제조판매를 하기 시작하게 됩니다.
현재의 코카콜라병 디자인도 그때 탄생하게 되었는데 100만달러의 상금을 걸고 유리병 공장의 직원 루드가 디자인 한것이랍니다.
코카콜라는 제2차 세계대전 중에 국방성의 후원으로 비약적 매출상승이 발생하게 되지요, 현재는 코카콜라 이외에 환타,스프라이트,조지아 등의 많은 제품을 개발 생산하여 세계 각국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3-2. 코카콜라만의 제조법은 비밀?
코카콜라의 들어가는 원액의 제조법은 아직도 미공개인 상태랍니다.(제조법만 알아내면 ㅋㅋㅋ) 무려 130년이 지났는데도 아직 밝혀지지 않고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내용도 참고하시면 좋아요 비법이란게 없다..마케팅을 위한 신비주의전략일뿐...코카콜라는 만약 비법이 있고 공개가 된다해도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원액에서 오는것이 아니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답니다. 대단하네요!!
37만원짜리 원액으로 1리터 콜라를 1902병 제조할수있다고 하는데요.
콜라의 원액 한방울 가격이 무려 50원!! 방울하나가 50원이라니!!
코카콜라는 본사에서 원액만을 제조하여 특정회사에게만 공급하는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되고있는데요 그 특정회사는 원액을 받아 물,탄산,설탕 등의 첨가물을 배합하여 제조하고 판매하고있기도해요.
우리나라에서는 1968년 두산그룹이 코카콜라제조를 시작하였고 2007년 LG생활건강에서 인수하였고, 2008년 코카콜라음료로 상호를 변경하여 현재까지 쭉이어오고 있답니다.
<콜라의 첨가물은 무엇이있을까?>
자 그럼 이제 콜라에대해 많이 알아보았으니 이번엔 대표 콜라 1종에 대한 원재료를 살펴보겠습니다.
정제수, 액상과당, 백설탕, 탄산가스, 카라멜색소, 인산, 천연착향료, 카페인(향미증진제)
간단한 배합으로 구성되어있네요.
자그럼 원재료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정제수 : 상수를 증류하거나 이온교환수지를 통하여 정제한 물.
말그대로 물질에 섞인 불순을 없애 순수하게 한 물입니다.
주로 시약,약품의 용제,화장품을 만드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백설탕 : 화이트 슈가~ 아 달콤한 그맛 슈가슈가슈가슈가~
설탕은 다들 어떻게 태어나는지 알고계시죠? 활성탄으로 불순물과 색소를 제거하면 흰 백설탕!
백설탕보다는 조금 품질이 떨이지는 흑설탕! 하지만 흑설탕만의 독특한 풍미를 가지기도 한답니다.
액상과당 : 글루코스 일부를 프럭토스로 변환함으로 효소 처리되어 단맛을 내게 한 옥수수 시럽.
참 어렵네요.. 하지만 단맛을 내기위한
액상과당에 대해 말이 참많은것같아요. 하지만 전 정보만드리기위해 희비를 논하지는 않을꺼에요
한방울에 50원한다는 바로 그 원액인가요?ㅎㅎ
탄산가스 : 이산화탄소의 기체상태.
탄산가스의 고형은 드라이아이스 랍니다 그 신기한 거품나오는 고놈이 그래서 그렇게 신비한 효과를 내보이는것이었군요.. -80도의 저온을 얻을수 있어 냉각제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카라멜색소 : 천역착색료, 갈색을 내는 발색제
카라멜 색을 내기위한 천역 착색료입니다.
색소의 유해성? 저는 그래요.. 하루 종일 그것만 먹는것도 아닌데.. 먹으면서 기분좋은 순간을 즐길뿐.. 후후 쿨한남자에요.
인산 : 오산화인이 수화하여 생기는 산의 총칭.
천연착향료 : 식품에 향기를 내기위해 첨가되는 식품첨가물 중 화학적합성품 이외의 것.
동식물성 기원물질에서 추출,증류의 제법으로 얻어지는 것, 향기를 부여하거나 증강하기위해 사용되는 물질.
카페인 : 커피,차 같은 식물의 열매, 잎, 씨앗등에 함유된 알칼로이드의 일종.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각성,피로를 줄이는 등의 효과가 있지만 장기간 다량 복용한경우 카페인중독을 야기할수있음..
전 이미 중독인듯... 콜라의 그 청량함과 톡쏘는 맛을 잊을수가없어~
음식의 대한 저의 의견은 단한가지 뿐이에요.
좋은 음식도 적당히 꾸준히 먹어줘야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답니다.
뭐든 과하면 독이 된답니다.
아~ 콜라 한캔 하러 가야겟다~!!
더운여름 건강 조심하시구요~
오늘 하루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주택 모집공고 입주자격 임대료에 관한 모든것 (사회초년생편) (0) | 2015.07.23 |
---|---|
알고마시면 기분 좋은 맥주 - 즐거움과 건강이 함께있는 맥주,캔맥주이야기 (0) | 2015.07.20 |
알고마시면 기분 좋은 사이다 - 칠성사이다의 탄생과 (1) | 2015.07.18 |
알고마시면 기분 좋은 캔커피 - 캔커피 첨가물과 캔커피이야기. (1) | 2015.07.14 |
보드게임추천 - 젠가게임(jenga) (0) | 2015.07.13 |